클리닉센터

치매클리닉

치매란

정상적이던 사람이 뇌의 여러 가지 질환으로 인해 지적 능력이 없어지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내과적 신경학적 원인으로 인해 뇌신경의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뇌신경의 파괴로 기억장애, 엉뚱한 언행, 변, 뇨실금, 편집적 사고, 실어증 같은 정신기능의 전반적인 장애를 일으키므로 작업활동을 비롯한 사회생활과 일상생활하기가 어려운 증후군입니다.

치매의 종류와 원인

1. 알츠하이머형 치매 (50%)
인간의 뇌에 존재하는 판단, 기억, 언어기능을 지배하는 부분이 손상된 병을 말합니다.
이병은 점차적으로 발생하고, 천천히 나빠지는데 현재로서 정확한 원인을 모르므로 치유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도 없는 실정입니다.
2. 혈관성 치매 (20~30%)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 뇌졸중의 위험 인자를 지닌 환자들에게 있어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 뇌혈관질환 또는 뇌혈관 치매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치매의 원인에 따라

1. 원발성치매 (치매를 일으킬만한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비가역성 치매
2. 속발성치매 (다른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
– 원인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치매의 진행을 막거나 호전시킬 수 있는 가역성 치매

치매의 증상

1. 흔한 일상의 일들을 잊어버리는 기억력 장애
–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장애는 환자 스스로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2. 적절한 언어표현을 못하는 언어장애
3. 자주 다니는 길이나 장소를 잃어버리는 공간지각능력 장애
– 때로는 환자가 배회하며 집을 잊어버리고, 밤과 낮의 구별을 못하기도 합니다.
4. 계산능력 또는 판단력 장애, 성격 또는 감정의 변화 등 뇌의 다양한 기능이 전반적으로 손상됩니다.

치매의 예방

1. 적당한 신체적운동은 뇌를 자극하여 뇌를 활성화 합니다. (산책, 달리기, 산행 등)
2. 달력, 텔리비전, 라디오, 신문 등을 읽는 습관을 들여 정신활동을 하게 합니다.
3. 편물이나 자수, 그림 그리기, 서예 등의 손을 쓰는 일을 합니다.
4. 소리를 내서 노래를 부르거나 대화를 많이 합니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저칼로리, 저지방식을 하여 육류보다는 야채류의 식사가 좋습니다.
6. 금주, 금연을 하여 평소에 혈압을 자주 알아봅니다.

치매의 치료

신경학적 진찰과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시간공간 지각능력, 언어능력 및 감정변화 등을 평가하기 위한 여러가지 인지기능검사, 뇌파검사, 뇌영상촬영, 내과적 검사를 통해 치매 원인을 확인하고, 증상 호전을 위하여 약물 조절을 시행합니다.
치매는 일부를 제외하면 치료가 가능하므로 초기에 정화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 진행을 예방하거나 더디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